반응형

어느 날 집 앞이 소란스러워서 뭔가 싶었는데요. 문을 열어보니 아이스박스 택배가 한 상자 도착한 것입니다. 뭘 시켰었나 하고 곰곰이 생각하다가 신나서 열어보니 문어 한 마리가 들어있었습니다. 집에서 문어를 보내온 것인데요. 아무 생각 없이 문어가 왔구나 하고 보고 있었는데, 먹음직스럽게 가볍게 익혀서 온 문어숙회 1마리를 보니 오랜만에 문어를 먹을 생각에 들뜨게 된 것 같네요.  

 

 

 

 열어본 상자에는 문어가 한마리 그리고 매실 초장이라는 작은 초장 통이 들어있었습니다. 보통 문어는 이렇게 숙회로 오기 때문에 가볍게 먹을 수 있어서 매우 좋아하는데요. 모르는 게 약이다 라는 말도 있지만, 먹는 거에 한해서는 알고 먹는 게 더 맛있던 과거의 경험이 있기 때문에 문어를 먹기 전에 문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문어(文魚)

Octopus

-특징

 문어는 문어목에 속하는 무척추동물인데요.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다리가 8개라는 점이 있겠습니다. 문어는 특이한 생김새 때문에 동서양에서 각각 다르게 묘사되는데요. 동양에서는 우아하고 느릿한 움직임과 똑똑한 지능을 보고 현인으로 묘사하곤 하는데요. 반대로 서양에서는 배를 침몰시키는 괴물 같은 느낌으로 묘사하곤 한다고 합니다. 서양인들은 문어의 생김새를 불길하게 봤기 때문에 식재료로 사용을 잘 안 했던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어 중에 가장큰 문어는 자이언트 태평양 문어로 최대길이가 10미터에 272kg 나 된다고 하니 이 문어를 보고 무서운 0 괴물이 아니라고 생각하기도 어려웠을 것 같네요. 

문어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지능이 굉장히 뛰어나다는 점인데요. 경험을 통한 학습능력이 발달하고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을 할 수 있고 뇌뿐만 아니라 다리에도 사고하는 기능이 있을 만큼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에 읽었던 글에 의하면 문어가 자신의 지식을 후세에 물려줄 수 있었다면 문어가 제2의 인류가 되지 않겠냐 라는 글을 본 적이 있네요.

 

 

 똑똑한 지능을 바탕으로 몸을 숨기는 놀라운 위장능력을 가진 문어는 한국에서는 없어서 못먹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서양에서는 전쟁통에 먹을게 너무 없을 때나 먹을 만큼 잘 알려지지 않은 식재료라고 합니다. 바다에 가서 직접 가서 운 좋게 문어를 잡거나 건져내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나가는 것 같은데요. 물론 회에 비하면 괜찮은가 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2019년 1월 새끼 문어의 양식을 성공하여서 조금더 쉽게 문어를 맛볼 날이 머지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주로 먹는 문어는 삼천포돌문어 인데 주로 6월~9월 동안 재철이라고 합니다.  이 기간에 문어는 색이 선명하고(붉고) 맛이 담백하다고 합니다. 이 글을 쓰는 지금은 제철은 아니지만 먹고 싶을 때 문어를 먹을 수 있는 문명에 발전에 감사하기로 하였습니다. 

 

문어를 숙회로 주문하여 드신다면, 냉동실에 보관하시면 되는데요. 문어를 냉동해놔도 금세 칼로 썰수 있을 만큼 살이 부드럽고. 육질도 거의 그대로인 상태기 때문에 특별한 음식을 찾으시는 분들, 일반 회에 질리신 분들은 한번쯤 드셔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문어를 먹으면 어디가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 효능 - 

 풍부한 아연 

  문어가 가지고 있는 아연성분은 비타민A 흡수를 돕습니다.
이는 시각 기능과 단백질과 뼈 형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성장기에 먹으면 좋겠습니다.

 비타민 B

비타민B 는 피부,머리카락,손톱,점막 같은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신진대사에 좋습니다.

 비타민 E

 비타민E 는 노화 예방 및 활성산소 를 제거해주고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피부에 좋습니다.

타우린 성분

 문어가 가진 성분중 가장 유명한 것으로 타우린이 있는데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으로 고생하시는분들(당뇨,성인병) 에게 좋습니다. 또 눈의 피로와 시력보호 등의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고단백질 

문어는 100g 을 기준으로 25g 의 단백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최강인 달걀이 100g당 13g을 닭 가슴살이 100g당 31g 을 보유한것으로 비교하자면 맛과 건강을 둘다 챙긴샘 입니다. 고단백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엽산/DHA/EPA 성분

 그 외에 두뇌발달에 좋은 DHA/EPA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차가운 바다에 사는 식물성 플랑크톤이 주로 보유하고 그걸 먹은 생선들이 많이 보유하게 되는데요. 콜레스테롤 저하,고혈압,동맥경화,만성염증성 대장질화느고지혈증,피부염 등 주로 체내 염증에 좋습니다. 
 또 엽산은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어 빈혈에 좋습니다. 

그 외에 부작용으로는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찬음식에 민감하신 분들은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식재료를 통해 약의 효과를 보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만, 몸에 좋은 음식임은 분명한것 같습니다. 색다른 음식재료로 오늘 저녁은 문어를 드셔 보는 것도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