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싹 난 감자 손질법 

 

 

 


 며칠 전에 감자를 사둔걸 깜빡했다가. 오랜만에 감자나 먹을까 하면서 감자를 바라보니 이런.. 감자에 싹이 나있었습니다. 감자를 보관할 때 빛을 피해 신문지 등으로 감싸서 보관했다면 이런 일이 없었겠지만, 까먹어 버렸네요. 상태를 보니 그래도 감자의 상태가 멀쩡한 것 같았습니다. 감자에 싹이 난 김에 싹 제거 법이랑 싹 난 감자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수확 직후의 감자는 휴면성이 있기 때문에. 2~4달 동안은 싹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덕분에 오랜 기간 보관할 수 있는 거죠. 싹이 난 걸 보니 수확한 지 2~3달 이상 지난 것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또한 감자의 싹에는

 

솔라닌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독성물질이며 식중독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독성물질 이라곤 하지만 성인 기준으로 이 솔라닌중독에 걸리려면 감자만 1.5킬로 이상 먹어야 한다고 하니 어느 정도의 양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맛이 없기 때문에 맛과 영양상 잘라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칼질에 서툴기 때문에 주로 감자칼을 사용하는데요. 빨리 빨리 해버리는 게 좋은 것도 있고 그냥 편하게 감자칼로 대부분의 과일을 깎아버린답니다. 본인이 편한 게 좋은 거라고 생각해요. 

 껍질을 벗겨내면 싹이난 흔적들이 보이는데요. 이 싹에는 80~100 mg/100g의 솔라닌(독성) 이 있기 때문에 감자칼의 끝부분에 난 홈으로 파내 줍니다. 간혹 이 홈이 없는 제품이 있는데요 그럴 경우엔 칼등으로 조심스럽게 파내 줘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건 싹이 나기 전에 먹는 것이겠지만요. 

 

 

 싹을 다 제거했다 해도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감자의 상태가 초록색을 띄는 경우인데요. 이경우엔  아깝더라도 버리셔야 합니다.!!!

 

 

 

전에 마트에서 흙이 묻은 감자를 샀는데 안쪽이 아예 초록색으로 변해있어서 모두 버린 기억이....

 

 

 

 

  감자는 대표적인 구황작물(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나는) 인데요 영양소 또한 밸런스가 잘 잡혀 있기 때문에 아주 건강에 좋습니다. 실제로 감자만 먹고 1년을 산 사람도 있는데 건강상 이상이 없었다고 합니다.

감자가 다이어트에 안 좋다는 말이 있는데요. 탄수화물이 많으며 GI(혈당지수)가 90으로 고구마의 2배 에 해당하는데요. 혈당지수가 높으면 금방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에어 지를 얻을 수 있지만 금방 다시 배가 고파지게 됩니다. 

 


심지어 감자를 튀겨먹는 프렌치프라이의 경우 엄청나게 맛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하겠습니다.

 

      -핵심 요약

  • 감자의 싹은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 싹을 감자칼로 파주면 먹을 수 있다.
  • 초록색으로 변한 감자는 먹으면 안 좋다. 
  • 감자의 GI(혈당지수)는 90으로 높은 편 

 

 

감자 냉동 보관할 때 주의점 

 

  감자를 보관하는 팁으로는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냉장 보관하지 않는 것입니다.차가운 곳에서는 쉽게 전분이 설탕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이상태에서 조리 시 발암물질'이 생기기 쉽습니다. 가능하면 싹이 안 나게 신문지를 덮어주면 좋겠습니다.

 

정 사정이 안되어서 냉동보관을 하신다면 한번 끓는 물에 감자를 데쳐주어야 합니다. 감자를 끓이다가 흰 거품(전분) 이 올라오면 꺼내 주신 다음 냉동하시면 됩니다. 생감자를 냉동보관할 경우 색이 갈변하기 때문입니다. 이점 주의 **

 

 

 

      -핵심 요약

  • 감자를 소분하여 끓는 물에 끓여줍니다.
  • 감자의 흰색 거품 (전분 성분)이 올라오면 불을 끄고 식혀주시면 됩니다.
  • 먹을 만큼 일회용 봉투에 담아 보관하면 끝입니다. 

 

 

감자 효능

 

 감자는 수분 75%  녹말 13~20%  단백질 1.5%~2.6% 풍부한 비타민C, B1, B2로 이루어져 있으며 삶은 감자 1개당 108Kcal의 열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빈혈과 변비 면역력 고혈압에 좋고, 웬만한 건강식 못지않은 영양 밸런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포만감이 높고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용으로 추천하고는 하지만 앞서 언급한 GI 지수 때문에 식욕을 조절하실 수 있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식품입니다. 

 

 또한 감자의 영양 성분이 너무나 좋기 때문에 천사가 인간에게 꼭 필요한 감자를 줬다면 악마가 감자튀김을 줬다고 할 만큼 훌륭한 밸런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튀기지만 않은다면 정말로 좋은 음식임이 분명합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 돼지감자를 ( 감자보다는 해바라기에 가깝다고 합니다.) 드시곤 하는데요 돼지감자가 혈당을 낮추는 것은 아니고 당뇨에 대한 임상실험이 별로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심지어 말려 먹을 경우 일반 감자와 같은 효과라고 합니다. 

 

 하지만 열량이 낮고(72.7kcal) 비만개선과 대장암 억제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는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