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단맛, 짠맛, 신맛, 쓴맛, 감칠맛   (매운맛은 맛이 아니다.)

 

 

 혀를 지배하는 5가지 맛이 있다. 단맛 짠맛 신맛 쓴맛 감칠맛이다.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에 단 음식을 먹어서 스트레스를 날리고. 음식의 맛을 보충하기 위해 소금을 사용하고, 식초 의 산미로 입맛을 돋우기도 하는 등 우리는 다섯 가지 맛을 이용해 여러 가지 변형을 일으키며 요리를 즐긴다. 

 이중 가장 강력한 자극을 주는 맛이 있다. 바로 짠맛 (Salty)이다.

좀 더 일반인의 기준에서 우리가 신경 쓰지 못한 소금의 역할을 안다면 더 풍부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길 수 있을 것이란 생각에 이 글을 작성한다.

 

 

 

(사진) 신체의 균형을 을 유지하는 소금 

소금의 역할 

 

 풀을 뜯어먹고사는 초식동물들은 소금이 낯선 음식일 것이다. 옛날 사냥꾼은 사슴을 잡기 위해 사슴이 다니는 통로에 소금으로 유인하여 잡았다고 한다. 소금을 맛본 사슴은 엄청난 소금의 자극 때문에 쉽게 유인된다고 한다. 또 한겨울에 길가에 뿌린 소금을 먹기 위해 로드킬을 감수한다고도 한다.  목숨을 걸만큼 초식동물들은 필요한 소금을 섭취하기엔 너무 많은 풀을 뜯어야 한다. 

 

 인간도 마찬가지로 몸속의 소금에 양에 의해 생명에 영향을 받는다. 인체의 70%를 이루는 물 중에 0.9%가 염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소금은 체내의 삼투압을 조절하고 신진대사 등 대부분의 인체활동에 영향을 준다.

 소금은 대부분의 신진대사와 혈액의 알칼리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양이 너무 많을 경우 혈관세포를 팽창시켜 혈압을 상승시키고 반대로 소금의 양이 부족할 경우 나트륨의 부족으로 근육통 구토를 동반한 현기증을 유발한다. 또 너무 과하게 나트륨이 부족할 경우 쇼크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사진) 우리가 먹는 다양한 음식에 소금이 들어간다. 

 

 소금은 음식의 간을 조절한다. 음식을 요리하였을때 심심함을 느낄 경우 소금이나 간장 같은 소금을 베이스로 한 향신료를 넣어 간을 보충한다. 소금의 간을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가 음식의 성공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짠맛이라는 개념에서의 소금의 역할이다.

 

 요리를 많이 하거나 음식에대한 이해가 많은 사람들은 소금의 역할을 알고 있다. 단짠이라는 말이 있다. 소금은 단맛과도 어울린다. 단 음식에 소금을 치면 더욱더 단맛이 강력해진다.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수박에 소금을 쳐서 단맛이 강하게 해서 먹기도 한다. 단 음식뿐만 대부분의 음식에 소금은 재료가 본연에 가지고 있는 맛을 끌어올려주는 향미 증진의 역할을 한다. 

 

 

(사진) 성수, 죽염

 

 

 요리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는 실생활에도 사용한다. 높은 염도에서는 세균의 수분 활성을 막기 때문에 세균이 살 수 없는 환경이 만들어진다. 그렇기에 장아찌 같은 요리에서 이 원리를 주로 사용하여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음식을 만든다. 또한 중세의 성수의 성분도 이 소금물이었다고 한다. 

  소금을 대나무에 구워서 가공한 죽염은 소금을 2차 가공한 것인데, 대나무의 성분과 소금의 성분을 합친 효과가 있어 피를 맑게 하고 체질개선 , 강한 해독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하나 과학적 근거는 충분하지 못하다. 하지만 염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금의 고유한 멸균 효과로 치약에 사용된다. 

 

 가끔 칫솔이나 개인 위생 도구를 소금물에 담가서 멸균을 시도하곤 하는데 이는 별로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한다. 

 

 (어지간한 염도의 물로는 멸균 효과가 미미하다 고한다...)

 

 

(사진) 소금이 만들어지는 과정 

소금이 만들어지는 과정 

 

 소금의 주성분은 염화 나트륨(nacl) 이다.  염화나트륨이 주 성분이고 바닷물이나 광석에서 채취하는 흔히 먹는 소금에는 염화나트륨과 중금속 등이 자연히 섞여있게 된다. 하지만 주로 유통되는 소금에서 나오는 중금속은 대부분 안전한 수준에서 검출되며 미량의 미네랄 섭취는 여러 이점이 많다고 한다.

 

 

바닷물을 통한 천일염

 

 바닷물은 평균적으로 3.5% 의 염분이 섞여 있는데 실제로는 2.8%가 소금에 해당한다. 바닷물을 증발시켜 소금을 채취하는데 이렇게 채취한 소금을 천일염이라고 한다. 바람과 햇빛을 통해 바닷물을 증발시켜 염분을 얻는다. 공기를 통해 증발시켰기 때문에 인체에 필요한  각종 무기물이 풍부하며 소량의 중금속 또한 포함한다. 

 천일염의 하위 에 해당하는 것으로 정제염 자염 등이 있다.

 

 1)정제염은 소금을 불순물이 여과된 상태의 바닷물을 끓여서 불순물을 없앤 것이며 천일염에 비해 굉장히 위생적이다. 하지만 공정이 추가되고 가열하는 과정이 있는 만큼 가격이 올라간다. 

 2)자염은 갯벌이 발달한 한국에 특화된 전통적인 방식인데 갯벌에 바닷물을 여러 차례 가두어 높은 함량의 개흙을 만든 뒤 이를 말린 뒤에 '섯등'이라는 여과장치에 걸러낸 것에 바닷물을 부어 함수(鹹水)를 추출해 이를 다시 끓이는 과정을 거친다. 굉장히 복잡한 방식이 들어가는 만큼 품질이 우수하고 높은 칼륨 함량과 천일염에 비해 쓴맛이 없어 가치가 높다.

 

암석을 통한 암염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바닷물을 통한 천일염이 발달하는데 세계적인 기준에서 이는 굉장히 적은 양이다. (전 세계의 90%가 암염) 바다를 통해 소금을 얻으려면 갯벌이라는 조수간만의 차가 큰 지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갯벌의 면적이 큰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서나 발달할 수 있는 것이다. 

 

 

(사진) 히말라야 핑크 솔트   (사진) 할슈타트 의 소금광산

 

 그 대신 암염 광산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과거 바다였다가 현재 육지로 변한 지형에 주로 암염 광산이 생긴다. 암염 광산이 있는 곳에서 염전처럼 만들어서 소금을 추출하기도 하고 아예 소금을 캐내서 팔기도 한다. 이런 곳에서 캐낸 소금의 대표로 히말라야 핑크 솔트 가 있다. 오스트리아의 할슈타트처럼 소금광산을 관광지로 이용하기도 한다. 

 

 

 

(사진) 여러종류의 소금 

 

 국가별 위치별 종류별로 그 나라에 맞게 가공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소금 이 있다.

 

 

 

 

(사진) 나트륨이 가득한 맛있는 음식들 

 

 나트륨이 왜 건강에 헤로운가? 

 

 많은 의사들이나 전문가들이 나트륨을 줄이고 저염식을 권한다. 나트륨이 다이어트나 건강에 안 좋다는 이유인데, 구체적으로 서술하자면 과한 나트륨은 몸속의 수분을 잡아두게 되어 몸을 붓게만들고 혈관의 압력을 올린다. 또한 자극적인 짠맛은 음식을 맛있게 느끼게 하기 때문에 더욱더 많은 음식을 찾게 된다. 

 나트륨 자체 에는 칼로리가 없어 소금을 먹는다고 살이 찌는 것은 아니지만 몸의 생체리듬의 불균형과 미각을 자극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굉장히 안 좋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인의 평균 나트륨 섭취는 적정량 이상이기 때문에 지금의 식단에서 조금씩 줄이는 게 권장되는 것이며 너무 과한 저염식사나 물만 먹으면서 다이어트하는 경우 나트륨 저하로 인한 현기증을 동반한 쇼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2021.03.26 - [정보-이슈/음식] - 식초는 대체 왜 사용하는걸까? 식초를 쓰는 이유 (신맛)

 

식초는 대체 왜 사용하는걸까? 식초를 쓰는 이유 (신맛)

식초는 신맛을 낸다.  식초는 신맛을 내는 것으로 마트에가면 흔하게 사용할 수 있다. 혼자서 자취를 하고 있는데 가끔 요리를 하게 될 때가 많다. 그러면서 요리에 관심이 많아지게 된 것이다.

crayonjh.tistory.com

2021.03.25 - [정보-이슈/음식] - 단맛의 비밀 제로 칼로리 음료 총정리

 

단맛의 비밀 제로 칼로리 음료 총정리

강력한 맛의 위험 설탕 설탕은?   설탕은 사탕수수나 사탕무 사탕단풍 등 당분을 가진 식물에서 추출하여 가루형으로 만든 것이다. 음식에서 단맛을 느끼게 하고 엄청난 만족감을 주는데 ,

crayonjh.tistory.com

2021.03.24 - [정보-이슈/음식] - 칼로리도없는 소금이 살찌는 이유 (짠맛)

 

칼로리도없는 소금이 살찌는 이유 (짠맛)

2021.03.24 - [정보-이슈/음식] - 칼로리도없는 소금이 살찌는 이유 (짠맛)  혀를 지배하는 5가지 맛이 있다. 단맛 짠맛 신맛 쓴맛 감칠맛이다.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에 단 음식을 먹어서 스트레스를

crayonjh.tistory.com

 

 

 

자연의지혜 함초자염, 140g 네이처모닝 히말라야 핑크 솔트 가는소금 3kg 대용량 업소용 가정용 보관 사용 편리한 용기 몬타스코 히말라야 핑크소금 그라인더, 90g, 1개 CJ 백설 구운소금, 1kg, 2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