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날씨가 따뜻하다 못해 더워지고 있는데요. 마트에가니 벌써 참외를 팔고있더라구요. 참외는 6월~8월에 제철이라서 조금 이른감이 있긴하지만 벌써부터 보니 너무 반가웠어요. 물론 초기라서 가격은 비싼편이지만요. 한여름에 참외 한봉지 사서 땀뻘뻘 흘리고 집와서 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아무튼 오늘은 그런 참외에 관한 포스팅을 해볼 생각입니다. 집앞에 택배로 참외가 도착했거든요 ㅎㅎ 그런고로 참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진은 택배로 도착한 성주참외 입니다. 과일답게 안전하게 포장되어 배송이 왔네요."

 

 참외는 분류학적으로 멜론에 한 변종인 과일입니다.(과채류 한국에서는 채소로 분류됩니다.) . 참외는 우리나라에서 재배 되는데요. 영어로도 한국멜론(korean melon) 불립니다. 참외의 조상은 머스크 멜론인데 세계의 참외과의 열매들은 머스크멜론에서 왔다고 합니다. 또 참외의 친척으로 박과 식물인 수박,오이,호박 등이 있습니다.

 

 

천안에서 개구리참외라는 종이 있다고 하는데요.

당분이 적어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께 좋다고 합니다. 

수요가 적어 소량만 재배됩니다.

 


참외 고르는 법  

 맛있는 참외를 고르는 법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그전에 한가지 팁으로 맛있는 참외를 먹고싶다면

1.마트에서 구입

간혹 길거리에서 팔거나 이상하게 싼 참외의 경우 외형적으로 저품질을 받았거나 당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겠습니다. 이 참외도 먹는데는 문제가 없겠지만 단순히 맛있는 참외를 드시고 싶으시다면 가급적 마트에서 품질이 검증되어 유통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2.라벨 확인

 이것도 개인적인 경험인데, 마트에가면 참외를 묶어놓고 5개 얼마 이런식으로 팔곤 하는데요. 각기다른 생산지의 참외를 섞어서 파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 기대해서 참외를 샀다가 2개는 맛있고 3개는 맛없는 참외를 먹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정말 개인적인 경험인데 성주참외의 경우 대부분 맛있었습니다. 품질이 검증된 참외와 검증이 안된 참외를 섞어서 가격을 맞춰 파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 단순히 외형만 봤을때 고르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진한 황금색을 띠면서 흰색줄이 선명하고 골이 깊은 것

2.배꼽의 크기가 작은 것 

3.너무 큰 참외보다는 적당히 작고 단단한 것 

 

 마지막으로 과일향이 너무 짙거나 흔들었을때 찰랑이거나 묵직한것은 과하게 익거나 상했을 확률이 있으니 피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또 참외는 작을수록 당분이 많은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참외 성분 

필수영양소            
탄수화물 11g b1티아민   0.03mg  A 15μg 8mg
단백질 1.57g b2리보플라빈 0.03mg  아연 0.1mg 0.2mg
지방 0.29g b3나이아신 0.8mg  식이섬유 1g 마그네슘 12mg
콜레스테롤 0mg b5판토텐산 0.16mg  칼륨  208mg 망간 0.05mg
나트륨 2mg E토코페롤 0.1mg  칼슘 6mg 엽산 132.4㎍
  30mg  구리 0.02mg 칼로리 35 kcal

다이어트 와 피부미용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있고 100 당 35kcal 로 낮기 때문에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적당히 먹으면)

여름철 수분공급과 칼륨으로 인한 나트륨 배출 (이뇨작용 + 혈압개선) 에 좋습니다. 또 수분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 좋겟습니다.

빈혈환자 또는 임산부 

또 엽산이 풍부한데 엽산은 빈혈이나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엽산 섭취는태아의 신경계손상을 예방하고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 (참외껍질)

식물 특유의 쓴맛이 나는 성분인데 쿠쿠르 비타신의 쓴맛은 식중독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피토케미컬(자연화학물) 생성하여 유방암 세포증식 억제와 간해독작용 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참외껍질로 차를 해먹으면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 예방

 동의보감에 따르면 가래를 묽게하고 기침을 멈추며 부기를 빼주며 기관지염 개선 과 호흡기 질환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참외의 수분보충 등으로 인한 부과효과 로 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 

 

 


참외 씨 과연 먹어도 되는지 

 

 우선 참외 씨부분에는 식이섬유,칼륨,인,미네랄,엽산,비타민c 등 풍부한 영양성분이 풍부합니다. 변비개선및 다양한 영양소 흡수에 도움을 줍니다. 또 비타민 E로 알려진 토코페롤은  항산화 성분이 있어 인체 세포 노화방지 등의 효과를 줍니다. 

 

 굉장한 이점을 가진 참외 씨에 대한 논란이 있는 이유가 무었일까요?? 

우선 참외 씨에는 많은양의 섬유질과 차가운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이 차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은 설사나 복통을 호소하실수 있습니다. 추가로 다이어트에 안좋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예전에 참외씨 (태좌) 부분에 과학 당분이 들어있어서 다이어트에 안좋다고 들었던 적이 있어서 찾아보았는데 관련글을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영양적으로는 우수할 수 있겠으나 당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다이어트에 안좋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인터넷에 대부분의 글에는 영양학적으로는 건강에 좋기 때문에 드시는게 더 좋다고 합니다. 

 

※참외를 물에 띄웠을때 물위로 뜨고 흰줄이 3개 정도 올라오면 신선한 것이고 가라 앉은것은 너무 익거나 상한 것으로 씨부분을 드시면 배가 아프실 수 있습니다.

 

 


참외 보관법 

 

 

 참외는 시원하게 했을때 더 맛있는 과일이기 때문에 차게 드시는게 좋은데요. 냉장보관할때 이것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공기가 닿지 않도록 밀봉 

5~10 도의 저온에 보관 

 

이렇게 했을 경우 30일정도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참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좋고 여름철 수분보충에 좋은 참외많이 먹을 수 있는 여름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더운건 싫지만요. 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하루보내세요.!! 

 

 

 

 

 

반응형